LS에너지솔루션스와 글로벌 ESS 사업 협업 본격화

우리 회사가 LS에너지솔루션스(Energy Solutions)와 글로벌 ESS 사업 협업을 위한 공식행보에 나섰다. LS에너지솔루션스는 지난해 북미 최대 ESS 생산 기업인 파커 하니핀(Parker Hannifin)의 EGT(Energy Grid Tie) 사업부를 인수한 뒤 설립한 북미법인 자회사다. 지난 3월 18일부터 22일까지 LS에너지솔루션스 제임스 홀셔 사장을 비롯해 영업, 엔지니어링 등 각 부서장 10여 명이 우리 회사를 방문, 향후 구체적인 사업 전략을 논의함으로써 본격적인 글로벌 사업을 위한 첫발을 내디딘 것. 이번 방문에서 양사는 ESS 솔루션 글로벌 시장 공략에 있어 협업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구자균 회장과 제임스 홀셔 사장의 CEO 미팅을 비롯해 연간 계획, 투자 등 세부 전략을 논의했다. 이와 함께 20일 LS산전 핵심 생산기지인 청주와 천안사업장을 방문해 전력솔루션과 자동화 솔루션, 스마트팩토리는 물론 본격적으로 파트너 관계를 이어갈 ESS PCS 생산 라인을 둘러봤다. 다음 날인 21일에는 안양 소재 R&D 캠퍼스를 찾아 BEMS(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를 통해 ESS가 실제 구동·관리되고 있는 현장을 확인했다.
제임스 홀셔 사장은 “LS산전이 ESS는 물론 전력솔루션 전반에 걸쳐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만큼 LS에너지솔루션스와 시너지를 충분히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소득 가정 초등학생에게 ‘신학기 학습 키트’ 전달

우리 회사는 지난 3월 25일, LS타워에서 굿네이버스와 함께 저소득 가정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약 3,000만 원 상당의 ‘LS산전 꿈드림 학습 키트’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전달된 키트는 책가방, 운동화, 학용품 등으로 구성됐으며, 굿네이버스를 통해 안양시 지역 초등학생 약 300명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이번 후원은 우리 회사의 어린이 후원 캠페인 ‘Let’s Start Together with LSIS’의 첫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이 캠페인은 LS그룹의 사회공헌 철학인 ‘미래세대의 꿈을 후원하는 든든한 파트너’에 따라 지역 어린이와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 속에서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후원하기 위해 올해부터 시작되었다.
우리 회사는 지역 사회복지기관과 함께 학습 멘토링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으며, 미세먼지 마스크·난방 키트 등 계절별 용품을 제작하는 등 관련 활동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청주사업장


삼성전자 수배전반 전문가 육성과정 교육 진행

지난 3월 4일부터 15일까지 삼성전자 전기기술팀이 청주사업장에서 수배전반 전문가 육성과정을 수강했다. 교육 참가자들은 수배전반 제조라인 견학 및 제품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우리 회사 제품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하게 되었다는 소감을 밝혔다.

청주사업장 1공장 조회 실시

청주사업장 1공장에서 2019년 1분기 조회를 실시했다. 지난 3월 8일 진행된 조회는 누계 경영실적 및 국내외 경제상황 공유, 품질 관련 Issue상황 공유, QCD 부문 부서포상, 특별상&으뜸사원상 시상, 공장장 당부사항 순으로 진행됐다. 김정옥 공장장은 ‘Sustainable Value Creation’을 지향점으로 5대 품질인 시장·개발·생산·공급·경영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사업장 전 직원이 한마음으로 참여했고, 그로 인해 저압기기의 품질이 안정화되고 있음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더불어 시장품질 100ppm 목표가 달성되면 신뢰성뿐만 아니라 감성품질을 고려한 가치품질 확보로 방향성을 빠르게 변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CATES Energy Committee 방문

지난 3월 8일, 세계공학한림원 소위원회인 CAETS Energy Committee에서 참여국 회원 및 각국 에너지 전문가 19명이 스마트팩토리를 견학했다. CAETS Energy Committee는 한국, 호주, 캐나다, 미국 등 27개국이 소속된 단체로 각 국가의 에너지 이슈 동향 및 현안을 공유하고 에너지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방문객들은 적극적인 투자로 자동화 조립라인 및 솔루션을 개발하고, 시스템구동 환경을 위한 네트워크망 ‘RAPIEnet16’을 개발해 전 라인에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한 우리 회사의 고도화된 스마트팩토리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는 소감을 전했다.

2019년 커뮤니케이터 과정 실시

지난 3월 13일, 건강한 조직문화 구축과 팀 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해 커뮤니케이터 교육을 실시했다. 청주연수원에서 진행된 이번 교육은 기업문화 이해 교육과 타사 사례 공유, 커뮤니케이터에게 필요한 스피치 발성법을 익히는 특강이 진행돼 좋은 호응을 얻었다. 교육 후 실시된 ASK HR 시간에는 교육생들이 HR제도에 대해 평소 궁금했던 사항을 질문하기도 했다.

이승윤 기술고문 특별세미나 ‘Connect’ 진행

전력연구소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이승윤 기술고문의 특별세미나가 지난 3월 13일 진행됐다. 세미나 주제는 ‘Connect’로써, 기술적 연결인 전기와 통신기술 발달을 통해 시공간을 초월한 초연결 사회를 살고 있는 현재 인류가 가져야 할 요소에 대해 강연했다. 주요 내용은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위해 이타적이면서도 자신의 이익을 도모하는 성공한 기버(Giver)가 되야 하며, 인적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인맥관리와 긍정적 자세, 이를 통해 연구원이 얻는 이점 등으로 구성되었다. 끝으로 이승윤 기술고문은 자신을 돌아보고 상대를 배려하는 자세로 누구나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이 되어 팀을 발전시키자고 강조했다.

중소기업 기술정보진흥원장 방문

지난 3월 22일, 중소기업 기술정보진흥원 최철안 원장과 일행이 중소기업 스마트팩토리 정책 기획을 위해 한국 스마트팩토리 선진사인 청주사업장을 견학했다. 제조 전 과정을 ICT로 통합해 생산성 및 에너지효율성 강화, 불량률 감소 등 생산시스템을 최적화하는 스마트팩토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선택이 아닌 필수다. 우리 회사는 향후 기술정보진흥원과 협력을 통해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대할 수 있길 기대하고 있다.

g3 170kV 50kA GIS 합성시험 성공적 실시

전력시험기술센터(PT&T, Power Testing & Technology Institute)는 2018년부터 GIS 개발 기간 단축, 시험비용 절감 및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단상 합성시험설비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단락 차단시험 및 근거리선로고장 차단시험 등을 성공적으로 진행했으며, 향후 지속적인 검증과 개선을 통해 선진시험기관으로서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임직원 태양광/ESS 교육 실시

K-water 본사 및 각 권역본부의 신재생업무담당자 30명이 청주사업장 2공장을 방문했다. K-water는 수상태양광사업 확대를 위해 지난 3월 27일부터 29까지 ‘수상태양광 교육과정’을 진행했는데, 그중 28일에 우리 회사를 방문해 태양광/ESS 이론교육 및 설치운영 현장을 견학했다. 연수생들은 SE엔지니어링팀 김태선 강사의 태양광발전시스템 구축 강의, 김강민 강사의 ESS시스템구축 강의를 경청했으며, FEMS Station 설치운영 현장 투어에서는 우리 회사의 태양광, ESS 솔루션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질문을 쏟아냈다.
우리 회사는 이번 K-water 담당자의 태양광/ESS 교육 및 견학이 스마트에너지 솔루션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실무자들의 신뢰성을 얻는 기회가 되어 향후 프로젝트 수주활동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Relationship을 제고해 양사간 신재생에너지사업 협력 활성화도 이끌 계획이다.

천안사업장


그룹기술협의회 실시

지난 3월 6일, 천안사업장에서 제55차 기술협의회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구자열 그룹회장, 미래혁신단장을 비롯한 각 사의 CEO와 CTO, 지주사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인버터 G100 자동화 생산라인 보고 이후, 제품전시장과 차세대 인버터 G100 생산라인을 비롯한 천안사업장 생산현장을 둘러봤다. 구자열 그룹회장은 이날 협의회에서 천안사업장이 차세대 첨단 스마트팩토리로 도약해 줄 것을 당부했다.

미국 World Wide Electric Corp 임직원 방문

미국 BL고객 WWE사 구매담당 부사장을 비롯한 3명이 지난 3월 20일 천안사업장을 방문했다. 방문객들은 천안사업장의 제품전시장과 생산라인을 차례로 견학했다. PLC, 인버터를 비롯한 자동화기기의 제품과 성능 및 생산설비의 우수성과 기술력을 눈으로 확인한 이들은 향후 지속적인 사업 협력 관계 구축에 큰 관심을 보였다.

부산사업장


YTN 사이언스 제작팀, 부산사업장 ESS 연계 태양광발전소 취재

지난 3월 22일, YTN 사이언스 제작팀이 부산사업장을 방문해 ‘클린에너지 부산’ 만들기 일환으로 작년 부산광역시와 추진한 ESS 연계 태양광발전소를 취재했다. 부산사업장에는 총 사업비 37억 2,000만 원을 투입해 만든 태양광 910㎾, ESS 2.7메가와트시(㎿h) 규모의 발전설비가 사업장 지붕에 설치돼 있다. 우리 회사 첫 상업발전 시설인 부산사업장 ESS 연계 태양광발전은 도심에 있는 시설물도 훌륭한 신재생에너지 발전의 수단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

한국전력 동부산전력지사 직원 방문

지난 3월 25일과 27일, 한국전력 동부산전력지사 직원 39명이 부산사업장을 방문해 전력 계통 및 QS시험공정을 견학했다. 방문객들은 부산사업장 상설 전시장과 PTR 및 CTR 제품 생산라인을 차례로 둘러본 뒤 부산사업장의 생산 제품과 생산 설비 그리고 제품의 성능과 품질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성과공유회 실시

부산사업장 성과공유회가 지난 3월 12일 실시됐다. 성과공유회는 누계 경영실적 및 품질관련 Issue상황 공유, QCD 부문 부서포상 및 개인포상, 공장장 당부사항으로 진행됐다. 더불어 경영활동 Review를 통해 PJT 및 팀별 중점추진과제와 변혁과제를 점검했다. 더불어 차별화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려면 사업장 계획 수립 및 운영 인프라 구축뿐 아니라 지속적인 품질확보를 위한 제안역량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반성장


3월 ‘동반성장 혁신회의’ 실시

3월 14일, 청주사업장 1공장에서 양산 부문 주요 협력회사(41개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품질/동반성장부문장 주관 제50차 ‘동반성장 혁신회의’를 실시했다. 회의는 전월 품질실적 Review, EU환경규제 이해 및 대응방향 공유, FTA 및 분쟁광물 대응현황 공유 순으로 진행됐다. 품질/동반성장부문장은 사람 관리와 품질 Mind 제고를 당부했으며, EU 환경규제에 대한 Issue는 협력회사의 협업과 관심이 필요함을 언급했다. 혁신과제 실행 여부와 활동성과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성공사례를 향후 11월에 개최될 ‘혁신경진대회’에서 공유할 예정이다.

LS메카피온


구자열 그룹회장, LS메카피온 현장경영 실시

구자열 그룹회장이 3월 20일과 21일에 걸쳐 LS메카피온 연구소와 대구 본사를 방문해 현장경영을 실시했다. LS메카피온은 자회사로 편입된 지 10주년을 맞이했으며, 우리 회사와 함께 자동화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최근 스마트팩토리로 인해 IT기반의 모션제어 기술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GMC(General Motion Control)사업을 기반으로 협동로봇, 자동물류시스템 등 고부가가치 시장에서 스마트팩토리의 솔루션을 주도하고 있다. 구자열 그룹회장은 현장경영에서 LS메카피온은 잠재력이 있는 회사이므로 핵심인재를 육성하고 시장을 확대해 자동화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회사로 성장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