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모리오카 50MW급 태양광발전소 수주
국내 최대 규모의 영암태양광발전소 사업자로 우리 회사가 선정된 데 이어 일본 대규모 태양광발전소 구축 사업에도 수주를 이어갔다. 일본 혼슈 이와테현 모리오카시에 구축되는 사업비 약 150억 엔(약 1,613억 원) 규모 50MW급 ‘모리오카 태양광발전소’ 건설 및 운영 사업자로 선정된 것. 이에 따라 지난 6월 28일 발주사인 ‘타이야마메가닛코 합동회사’와 계약을 체결했다. 일본에서만 4번째 대규모 태양광발전소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사업 경험과 기술 신뢰성을 다시 한번 인정받은 것이다.
우리 회사는 이번 사업에 도화엔지니어링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했으며, 태양전지 모듈 등 주요 전력 기자재를 공급하고, 일본법인 LSIS Japan을 통해 책임준공과 EPC(설계·조달·시공), 발전효율보증, 운영·유지를 맡게 된다.
국내 최초 오픈형 스마트공장 플랫폼 ‘테크스퀘어(Tech Square)’ 론칭
우리 회사는 지난 6월 2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19 서울 국제 스마트팩토리 컨퍼런스&엑스포’에서 국내 최초 오픈형 스마트공장 플랫폼 ‘테크스퀘어’를 공개했다. 테크스퀘어는 수요자와 공급자는 물론 산학 전문가 등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수요-공급 기업 매칭, 생애주기 멘토링, 프로젝트 관리, 유지보수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고객 현황을 분석해 플랫폼에 참여한 분야별 최적 기업을 고객과 매칭함으로써 구축 비용 절감 등 경제성과 효율성 높인 것이 특징이다.
우리 회사는 자체 보유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자동화 솔루션 기술력을 기반으로 스마트공장운영시스템, 스마트제조기술 역량을 더해 국내외에서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한다.
청주사업장
근골격계 질환 예방교육 실시
- 청주사업장은 사업장지원)안전환경팀 주관으로 지난 5월 31일 근골격계 질환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한국산업안전원 김재란 강사를 초청, 반복 동작 작업 등으로 인한 근골격계 부담을 줄이는 스트레칭법을 교육받았다. 이를 통해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임직원의 관심을 높이고 질환 예방에도 효과를 거둘 수 있길 기대하고 있다.
청주사업장 1공장 2분기 조회
- 지난 6월 12일, 청주사업장 1공장에서 2분기 조회를 실시했다. 상반기 경영실적공유, 품질관련 이슈 공유, QCD 부문 부서포상, 공장장 당부 순서로 진행되었다. 김정옥 공장장은 당부의 말을 통해 지난 4월 ACB 최대 생산과 관련해 유연한 생산대응력, 협력사 납기대응력, 영업의 전략적 고객관리, 품질 및 서비스 대응력이 융화되어 최대 생산이라는 신기록을 세울 수 있었음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더불어 고객 클레임에서 해방 노력, 스마트팩토리 고도화 등 안전・생산성・품질 전반에 걸친 혁신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을 강조했다.
전력사업본부 개발회의
- 청주사업장이 전력CTO 주관 6월 개발회의를 21일 실시했다. 회의는 전력사업본부 개발과제 현황에 대해 알아본 뒤, 이슈・완료 개발과제에 대한 발표와 논의로 시작됐다. 또한 5월 22일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 전기설비 공업전 참관 공유를 통해 시장 트렌드와 경쟁사들의 주요 이슈 항목을 벤치마킹하는 시간을 가졌다. Wrap up에서는 지속적인 지식 공유와 필요한 지원을 요청하고, QCD 측면에서 약속을 반드시 지키는 R&D가 돼줄 것을 당부했다.
포스코 고객 견학
- 포항과 광양의 포스코 고객이 6월 24일 청주사업장을 방문했다. 이들은 저압, 고압 제조라인 및 몰드변압기, SWGR, PT&T를 차례로 견학하며, 제조기술 혁신을 통해 변화하는 우리 회사의 모습을 무척 인상 깊어했다. 더불어 제품 및 기술력에 대한 높은 신뢰가 생겼다는 소감을 밝혔다.
천안사업장
태국 방콕시청 관계자 및 거래선 방문
- 우리 회사의 태국거래선 CPT사 임직원과 현지 원청고객인 방콕시청(BMA) 수처리 엔지니어 7명이 5월 29일 천안사업장을 방문했다. 이들은 사업장 설명을 들은 뒤, 제품전시장 관람 및 제조현장을 둘러보았다. 특히 PLC와 HMI, 인버터를 활용한 다양한 자동화 적용 사례와 수처리시스템을 비롯한 공정제어 솔루션에 큰 관심을 보였다.
대우조선해양 임직원 방문
- 지난 6월 13일, 대우조선해양 전장설계부 임직원 10명이 천안사업장을 방문했다. 해양플랜트 및 선박시장은 자동화 패키지 적용이 가능한 전략적 시장으로, 우리 회사는 관련 분야 진출을 위한 활동을 강화해왔다. 천안사업장 박경록 공장장은 방문객들을 위해 직접 천안사업장을 안내하고 생산 제품의 우수성을 설명했다. 제품전시장과 제조현장을 둘러본 방문객들은 자동화 제품의 선박 분야 적용에 큰 관심을 보였다. 우리 회사는 앞으로 대우조선해양을 비롯 선박 및 해양플랜트 분야 고객과 파트너십 향상을 위한 영업 및 교류 활동을 이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천안사업장은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천안사업장 봉사의 날 행사 실시
- 천안사업장 Drive Solution팀이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들은 6월 12일 천안시 장애인보호작업장인 ‘꽃밭’을 방문, 텃밭 초화류 재배를 위한 비닐하우스 설치와 주변 텃밭 가꾸기, 고구마, 모종 심기를 도왔다. Drive Solution팀원은 무더위에 구슬땀을 흘리면서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운영기관 관계자는 LS산전의 꾸준한 봉사와 지원에 대한 감사와, 가을 수확철에도 함께하고 싶다는 소감을 전했다.
부산사업장
공장장배 한마음 족구대회
- 부산사업장은 5월 28일부터 6월 20일에 걸쳐 ‘공장장배 한마음 족구대회’를 실시했다. 앞서 4월에 조직문화 활성화 구축 일환으로 ‘소통 방식의 선진화’를 제창했는데, 그 첫 번째 활동으로 진행된 것. 족구대회는 부문과 직급 간 격식 없는 소통 및 협업의 기회를 만들었다. 청주사업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을 통해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을 유연하게 만들어 갈 계획이다.
동반성장
6월 ‘동반성장 혁신회의’ 실시
- 지난 6월 13일, 청주사업장 1공장에서 품질/동반성장부문장 주관으로 양산부문 주요 협력회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동반성장 혁신회의’가 실시됐다. 이번 회의는 협력회사 5월 품질현황 리뷰, 협력회사 품질시스템 Level-Up 활동 현황 공유, 협력회사 우수사례 공유 등으로 진행됐다. 품질/동반성장부문장은 생산현장의 일상 관리부터 개선활동까지 전사적 활동이 될 수 있도록 경영자가 관심을 가지고 적극 의지를 나타내주길 당부했다. 더불어 동반성장 차원에서 실시하는 협력회사 교육 지원에 대해서도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로써 회사 차원에서 지원해주길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