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사업장


전남동부계전협의회, 청주/천안사업장 벤치마킹 방문

지난 8월 21일과 22일 양일간 한화케미칼, LG화학, GS칼텍스 등 여수/광양 내 주요 고객사 전기담당자 모임인 전남동부계전협의회가 벤치마킹을 위해 우리 회사를 방문했다. 이번 벤치마킹에서는 DT 기반 제품 시연회와 세미나, 전력/자동화 제품 생산현장 투어가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새로운 솔루션과 자동화된 생산 라인에 큰 관심을 보였다. 특히, 이번 방문을 계기로 우리 회사의 기술력에 대한 신뢰를 갖게 되었으며, 제품의 확대 적용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품질 ISO 9001 인증심사원 전환 교육 실시

지난 8월 29일과 30일, 청주연수원에서 품질 관련 내부심사원 35명을 대상으로 ISO 9001 인증심사원 전환 교육이 실시됐다. 한국표준협회 이병룡 전문위원과 함께 한 이번 교육은 ISO 9001:2015 요구사항과 내부심사 실습을 통한 심사 기법 학습, 내부심사 수행 역량을 위한 맞춤형 교육, 조별 활동을 통한 모의 심사 수행 교육으로 진행됐다.

제 43회 기업 간 동반성장 기술포럼 열려

지난 9월 4일, 청주사업장에서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주관으로 제 43회 기업 간 동반성장 기술포럼이 열렸다. 이번 기술포럼의 주제는 ‘Digital Transformation’으로, 우리 회사는 DT 우수사례 기업으로써 포럼 개최장소로 선정되었다. 이번 기술포럼에서는 우리 회사의 R&D현황 및 DT 추진사례를 공유하고, 스마트 팩토리 비즈니스 플랫폼이 소개됐다. 또한 실제 구축된 스마트 팩토리 현장 견학이 이어졌으며, 자동화율 100% 라인에 IoT/IoS를 기반으로 한 CPS를 접목해 고도화 라인을 완성해 나가는 모습도 함께 소개됐다.

2019 대한민국 가스안전대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수상

지난 9월 4일, 청주사업장 사업장지원)안전환경/설비반 김덕겸 사원이 ‘2019 대한민국 가스안전대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 김덕겸 사원은 청주사업장에서 가스안전관리자로 근무하며 가스시설에 대한 안전시스템을 구축하고, 주기적으로 도시가스 정압기, 고압가스 탱크, 식당 연소기, 설비의 가스배관 등의 가스 누설 여부를 사전 점검 및 조치하는 등 가스안전사고 예방에 기여했다. 청주사업장은 앞으로도 철저한 예방활동을 통한 가스사고 제로 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주사업장 1공장, 3분기 조회 실시

지난 9월 6일, 청주사업장 1공장에서 3분기 조회가 실시됐다. 조회는 경영실적공유, 품질관련 Issue상황 공유, 우수부서포상, 공장장 당부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김정옥 공장장은 대내외적인 대형 이슈로 인해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일감 확보 및 품질, 납기를 맞추기 위해 노력해준 모든 임직원에게 감사를 전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속에서 스마트 팩토리의 중요성을 설명하면서 G동 클린 작업장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우수한 DNA의 역량을 모아 미래를 위해 나아갈 수 있도록 전 부문 DT, SF추진에 힘을 모아 주기를 당부했다.

LS산전-LS전선 기술교류회 개최

지난 9월 10일, 청주 전력연구소는 LS산전-LS전선 기술교류회를 실시했다. 각 사 세미나에서는 LVDC 배전기술동향, Modular Green Substation 소개, LVDC 케이블 개요 및 개발 방안 등 DC 기술을 교류하고, 양사 DC 배전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PT&T, KOLAS 시험 사후 및 전환평가

PT&T는 시험기관의 공신력 유지를 위해 2017년 개정된 국제표준 ISO/IEC 17025:2017에 따른 품질경영시스템 전환을 완료하고, 기술표준원 KOLAS 사무국을 통해 지난 8월 28일부터 29일까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심사를 통해 PT&T의 인정 전환이 완료되면 Global 선진 시험소로써 한 걸음 더 나아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PT&T, Walk-in chamber 구축

PT&T가 배전솔루션 최강전략 달성을 위해 올해 4월부터 8월까지 약 4개월에 걸쳐 고압기기(36kV급)의 온도, 습도 시험이 가능한 Walk-in chamber(주요사양 : 3.5(W)x3(H)x3(D)m, 500kg/㎡, -50~+70℃, ~95% R.H.)를 구축했다. Walk-in chamber는 대형 또는 다량의 시료에 대해 환경시험이 가능하며, 작업자가 내부에서 시료를 적치, 조작할 수 있는 대형 항온항습기이다. 이번 설비구축으로 연간 약 1억 원의 대외 시험료 절감효과가 예상된다.

천안사업장


적십자사 사내판매 실시

천안사업장은 지난 9월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 복지동에서 대한적십자사 천안봉사회 주관으로 추석 명절맞이 사내판매 행사를 실시했다. 천안사업장에서는 그동안 명절 때마다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기금마련을 위해 사내판매 행사를 실시해왔다. 이날 바자회에서 임직원들은 충남지역의 특산품인 김과 미역, 황태포 등을 구매했다. 한편, 이번 행사의 수익금 전액은 저소득층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 고객 방문

지난 9월 9일, 현대자동차 울산 엔진공장 임직원 5명이 생산라인의 자동화 제품 국산화 검토를 위해 천안사업장을 방문했다. 현대자동차에서는 올 상반기 두 차례에 걸쳐 천안사업장을 방문한 바 있으며, 천안사업장의 자동화 제품 적용에 적극적인 관심을 표시해왔다. 이번 방문으로 향후 양사 간에 긴밀한 사업협력관계 구축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반시설보호연구회 회원 방문

지난 9월 19일, 기반시설보호연구회 회원 13명이 천안사업장을 방문했다. 기반시설보호연구회는 국가핵심기반시설에 대한 중요자료 유출, 시스템 파괴 등 보안위협 대응역량 결집을 위한 국가정보원 주관 연구회이며, 국가기술표준원을 비롯한 여러 전문 연구기관, 학계, 산업계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방문은 핵심기반시설에 사용되는 PLC를 비롯한 자동화기기의 생산 과정 견학을 통해 국가핵심기반시설에 납품할 수 있는 공감대를 확보하기 위한 목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방문객들은 사업장 안내를 받은 이후 제품전시장과 생산라인을 차례로 둘러보았고, 우리 회사의 제조시설과 생산제품 우수성에 큰 감명을 받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LSEV 폴란드법인 관계자 방문

지난 9월 20일, LS전선의 전기차 배터리 부품 생산 법인인 LSEV 폴란드법인과 LS전선 임직원들이 천안사업장을 방문했다. LSEVP는 전기자동차 배터리생산에 필요한 부품을 공급하는 회사로 연간 30만 대의 전기차 배터리 부품 생산을 계획하고 있으며, 우리 회사는 해당 자동화 라인의 PLC, 서보, Smart I/O, HMI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영업활동을 추진 중이다. 이날 방문한 관계자들은 천안사업장의 자동화 설비와 제조현장을 살펴본 후, 설비 및 공정 관련 벤치마킹을 실시했다.

부산사업장


LS MBA-Techno 부산사업장 방문

지난 9월 4일, 전략적 마인드와 실행력을 갖춘 미래 경영자 육성을 위한 LS-MBA & LS T-MBA 일행 25명이 부산사업장을 방문했다.
LS산전의 사업/제품에 대한 이해 및 MBA/T-MBA 학습내용의 현업 적용 Insight 획득을 위한 목적으로 견학을 실시했다.

동반성장


9월 동반성장 혁신회의 실시

지난 9월 10일, 청주사업장 1공장에서 품질/동반성장부문장 주관으로 동반성장 혁신회의가 실시됐다. 양산부문 주요 협력회사(41개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실시된 이번 회의는 협력회사 8월 품질현황 리뷰, 천안 공정품질개선 활동현황, 협력회사 개선사례, 일본 수출 규제 내용, S·H·E 안내사항 공유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품질/동반성장부문장은 해외로 진출한 국내 중소기업들의 관리현황 및 수준을 사례로 공유하고, 협력회사의 경쟁력이 국내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Global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기업 경영의 관점에서 능동적이고 지속적인 개선활동이 내년 경영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올바른 사업계획과 운영방향을 수립하길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