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재기자 · 청주사업장 이정현 Manager / ·천안사업장 임현수 Manager /
· 부산사업장 박영찬 Associate Manager / ·동반성장 정승규 Associate Manager

생기/소재연구소,
IR52 장영실상 기술혁신상 수상

생기/소재연구소가 지난 11월 22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와 매일경제가 주관하는 IR52 장영실상 기술혁신상을 수상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개발 제품별 결과를 데이터화 하여 능동적으로 신소재 개발에 반영하는 등 최첨단 소재 연구개발(R&D) 체계를 구축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생기/소재연구소장 조욱동 연구위원(이사)은 “과거 기계·전기전자 중심 전력기기 사업에서 소재 연구 분야 중요성을 인정받았다는 점이 이번 기술혁신상 수상의 가장 큰 의미”라며, “제품과 관련한 소재와 생산기술 연구를 디지털화하는 기술 혁신을 통해 더 높은 가치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전력사업본부


카자흐스탄 고객, 안양R&D캠퍼스 방문

지난 11월 26일, 카자흐스탄 에너지부 정부인사 및 관련 업체 사장단 16명이 안양R&D캠퍼스를 방문했다. 우리 회사는 작년 스마트그리드 및 스마트에너지 사업 협력을 위해 러시아 현지를 방문하여 우리의 중기청에 해당하는 RVC(Russia Venture Company)와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으며, 그 후속 활동으로 카자흐스탄 정부기관은 에너지 관련 신사업 분야에 대한 벤치마킹을 위해 한국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으로 향후 러시아 및 카자흐스탄 내 사업 확대를 위한 정부기관과의 네트워크 확대와 우리 회사의 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동화사업본부


자동화 포장기 고객 초청, 세미나 개최

지난 11월 15일, 자동화사업본부는 자동화 포장기 고객 48명을 초청, 세미나를 실시하여 다양한 포장기기 적용 확대를 위한 자동화 솔루션 및 실제 적용사례를 소개했다. 이번 세미나는 포장기 유관 밴더 업체 및 End User를 대상으로 총 3개의 세션(LS제품 솔루션 소개, 포장기 적용 사례 소개, EtherCAT 통신 솔루션 소개)으로 진행되었으며, PLC, HMI, INV, SERVO, 감속기 등 각 SPG의 신제품 소개와 실제 장비에 적용되었던 사례 소개를 통해 유관 고객사들에 효율적인 우리 회사의 솔루션을 선보였다.

청주사업장


신입사원 소통 활성화 트레킹 진행

지난 10월 28일, 청주사업장은 사업장지원부문장 주관으로 Smart Board와 함께하는 신입사원 소통 활성화 트레킹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화담숲을 걸으며 선배 사원과 동기들 간에 친목을 다지고 소통하는 시간이 되었으며, 신입사원들의 의견 청취 및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Soft-landing을 지원했다.

소방관서 합동 소방훈련 실시

지난 11월 1일, 청주사업장에서는 청주서부소방서 복대119안전센터와 합동 소방훈련이 실시됐다. 이번 훈련은 화재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실제상황 발생 시 자위소방대를 통해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여 대형 화재를 막기 위해 마련됐다. 화재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해 그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예방이다. 청주사업장은 만일의 사고에 대비해 화재 진압 및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자위소방대 조직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사고의 예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천안사업장


UL KOREA 기술교류회 실시

지난 11월 20일, 청주연구소는 해외 매출확대를 위한 활동 중 하나로 규격 인증의 효율적 취득에 대한 방향 모색을 위한 UL KOREA와의 정례 기술교류회를 실시했다. 이번 회의에는 UL Korea의 신임 정현석 사장도 참석하여 우리 회사의 PT&T 견학을 실시하였으며, 2019년 UL 인증 실적과 2020년 인증 계획에 대해 공유할 수 있었다. 또한, 새로운 규격인증 서비스에 대한 소개와 LVDC 정책 동향에 대한 공유를 함으로써 양사 간 향후 협력방안을 논의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천안사업장, 부산사업장


수능시험대상 자녀 격려 행사

지난 11월 12일, 천안사업장에서는 수능시험대상 자녀를 둔 임직원들을 격려하고, 그동안의 노고를 치하하며 격려품을 전달하는 행사가 열렸다. 천안사업장 박경록 공장장은 전달식을 통해 수험생 자녀들이 노력한 만큼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했으며, 그동안 학부모로서 자녀 뒷바라지로 애쓴 임직원들을 격려하며 자녀들의 합격을 기원하는 마음도 함께 전했다. 한편, 최근 부산사업장에서도 이번에 수능시험을 치르는 자녀를 둔 학부모 임직원에게 격려 물품을 전달하는 행사가 이어졌다. 임직원 자녀를 위해 수고한 만큼, 수능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길 기원하는 의미가 담긴 자리가 되었다.

‘자원봉사의 날’ 행사 실시

지난 11월 28일, 천안사업장에서는 태양광생산팀과 재경팀 소속 임직원들이 참여한 ‘자원봉사의 날 행사’가 실시됐다. 이번 행사는 천안적십자봉사관에 위치한 급식소에 임직원들이 함께 모여서 정성을 담은 한 끼 식사를 어려운 이웃들에게 나누어 주는 뜻깊은 행사였다. 참석한 임직원들은 바쁜 일정에도 시간을 할애해 봉사에 참여하며 주변 이웃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며 소감을 전했다.

부산사업장


부산사업장 안전결의대회

지난 10월 30일, 부산사업장은 안전결의대회를 실시했다. 참석한 임직원들은 안전기원결의문 낭독을 통해 앞으로 무재해 안전, 품질 무사고 및 생산목표 달성을 통한 사업계획 달성을 기원하며 지속성장을 위한 굳은 의지를 다졌다.

동반성장


11월 ‘동반성장 혁신회의’ 실시

지난 11월 7일, 청주사업장 1공장에서 품질/동반성장부문장 주관으로 양산부문 주요 협력회사(41개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동반성장 혁신회의’를 실시했다. 이번 회의는 협력회사 10월 품질현황 Review, 협력회사 품질시스템 Level Up 활동 공유, 협력회사 개선사례발표, EU 환경규제 대응체계 구축결과 공유 등으로 진행됐다. 품질/동반성장부문장은 부품 품질에 대한 관리의 책임은 각 협력회사에 있음을 재차 강조하고, 적극적으로 품질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 등을 통한 품질을 개선시켜 주길 요청했다. 또한, 협력회사가 지속적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과 전략에 대해 인지하고 적시에 대응해 줄 것을 당부했다.

협력회사 ‘동반성장 및 공정거래 협약서’ 체결

우리 회사는 중소 협력회사의 경쟁력 강화, 공정거래질서 확립과 상생협력 지원 확대를 위해 1~3차 협력회사와 ‘동반성장 및 공정거래 협약’ 체결을 추진했다. 공정거래 위원회가 2007년부터 시행해 오고 있는 공정거래협약은 대기업이 거래 중소 협력회사들과의 상생을 위해 1년 단위로 공정거래 및 각종 지원에 관한 세부사항을 제시하고 이행하는 제도로써, 2019년부터는 1차 협력회사 이하의 거래관계에서 상생협력을 위한 씨앗을 뿌리기 위해 1차뿐만 아니라 1차~3차 협력회사 간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공정거래 협약은 ‘하도급 법규 실천 등 불공정행위 예방’, ‘동반성장을 위한 지원사항’, ‘2차, 3차 협력회사에 대한 지원프로그램 운영’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