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조립1반 사우를 소개합니다

이명재 반장- 자동화 분야에서 35년간 한길을 걸어온 베테랑. INV조립1반의 관리감독자로, 업무하는 데 있어 직원들이 불편한 점은 없는지 신경 써주고 이를 해소하는 데 가장 역점을 둔다.

김영민 사원- D13라인을 책임지고 있는 든든한 실력파. D13라인은 일주일에 한 번씩 모든 공정이 돌아가는 라인이기 때문에 각 공정을 세세하게 꿰뚫고 있다.

이문용 사원- 전동공구·자동차 분야 등 다방면에서 경력을 쌓은 전문가. 전동드라이버 작업에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

문추은 사원- 솔더링이라는 자격증이 필요한 고난도 업무를 척척 맡아서 진행하는 달인. 라인의 핵심 및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품질에 대해 누구보다 민감하게 대응하며 남보다 손이 1.5배는 빠르다는 게 강점!

서형범 사원- INV조립1반의 총무를 맡고 있는 막내. 회식 장소를 물색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선보이며 선배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업무에서는 선배 못지않은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노력파.
INV조립1반이 맡고 있는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요?
이명재 반장_고효율인버터는 전원의 전압과 주파수를 변화시켜 모터의 회전 속도를 제어하는 장치로, 각 생산 현장 환경에 맞게 기계 장치의 속도를 최적화시켜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에너지를 절감하는 제품입니다. INV조립1반은 여러 인버터 기종 중 IG5A 제품 0.4~22kW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한 달에 3만 3,000대 정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회사에서 생산하는 전체 인버터 수량의 75% 정도 수치입니다.
이문용 사원_에너지 절감 가능 부하 전동기에 인버터를 설치하면 전력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회적으로 환경·에너지 문제가 끊임없이 이슈화되고 있어 앞으로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터를 사용하는 펌프, 리프트, 크레인, 엘리베이터 등의 분야가 대표적인 산업인데요. INV조립1반은 100% 이상 생산을 목표로 전 직원이 최선을 다해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진행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김영민 사원_아무래도 생산량이 많다 보니 다른 라인보다 품질에 더 신경 쓸 수밖에 없습니다. 불량 제품 하나로 LS산전의 이미지가 나빠질 수 있기 때문이죠. 제품을 생산할 때 기본을 지키는 것은 물론이고 제품 생산 이후 검수도 매우 꼼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좋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해 고객에게 납품하는 일이 저희가 해야 할 첫 번째 임무이니까요.
문추은 사원_같은 라인에서 근무하는 직원들과의 협력과 배려가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타 라인은 ‘Cell 라인’이라고 해서 각자 맡은 일만 하면 되는데, INV조립1반은 5~7명의 직원이 함께하는 작업이라 한 사람이 문제가 생기면 라인 전체가 멈출 수도 있거든요.
서형범 사원_타 라인보다 생산량이 많다 보니 제품을 생산하는 속도에 신경이 쓰입니다. 아무래도 손이 빨라야 제품을 하나라도 더 생산할 수 있거든요. 이와 동시에 불량을 내지 않는 꼼꼼함까지 갖추어야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좋은 동료들과 함께
일할 수 있다는 건 행복한 일입니다.
INV조립1반과
LS산전의 미래에 일조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최고 품질 인버터 생산으로 최상의 에너지 효율을
실현하는 INV조립1반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이명재 반장_개개인마다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가장 칭찬해주고 싶어요. 자신이 맡은 업무에 책임감을 갖고 철두철미하게 임하고 있는데, 반장으로서 매우 고맙게 생각합니다. 또 야유회나 회식 때 전 직원이 분위기 메이커가 돼 일심동체의 마음으로 임하는 걸 보면 ‘역시 INV조립1반은 최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문추은 사원_서로 아끼고 도와주는 마음이 강하다고 할까요? 힘든 일, 어려운 일은 함께 도와가며 진행하고 있습니다. 좋은 일, 기쁜 일은 함께 나누면서 배가 되고 있고요. 모두가 마음속 이야기를 터놓으면서 소통하니까 업무에서도 효율성이 나타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서형범 사원_가족 같은 분위기가 INV조립1반의 가장 큰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저를 잘 챙겨주시는 선배님들의 따뜻한 말 한마디가 큰 힘이 됩니다.
최상의 인버터를 생산하는 INV조립1반에서 근무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요?
문추은 사원_불과 1년 전만 하더라도 불량 제품에 대해 늘 마음을 졸여야 했어요. 그 당시에는 불량 제품을 잡아주는 설비가 설치되기 전이라 불량이 나면 집에 가서 잠도 못 잤죠. 제품의 불량은 기술적인 불량도 있지만 작업적인 불량도 있습니다. 고객들은 기술적인 부분보다 작업적인 불량을 매우 엄격하게 바라봅니다. 제품 불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했던 기억들이 떠오르네요.
이문용 사원_저희가 생산한 인버터 중 IG5A 제품이 작년에 누적 300만 대 판매되었습니다. 인버터 시장에서는 이례적인 일이죠. 앞으로 더 많은 인버터가 생산되고 판매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서형범 사원_제가 총무를 맡고 있어서 회식이나 야유회 등을 책임지고 있는데요. 여러 사람의 입맛을 맞추려다 보니 사실 총무직 또한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선배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행복하기에 즐겁게 수행하고 있죠. 앞으로 더 즐거운 회식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스마트팩토리를 비롯해 INV조립1반이
도전하고 있는 미래는 어떤 모습인가요?
이명재 반장_최고 수준의 자동화 기술이 총망라된 스마트팩토리가 본격 가동되면 다품종 대량생산은 물론 맞춤형·소량 다품종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설비 대기 시간을 줄여 생산성과 에너지 효율도 향상되고요. 스마트팩토리에서 직원들과 즐겁게 일할 수 있는 날이 하루빨리 오길 기대해봅니다.
김영민 사원_스마트팩토리가 본격 가동되면 제품을 생산하는 일보다는 작업관리, 부품공급, 품질확인 단계에 더 집중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국내 인버터 산업 분야에서는 최초의 스마트팩토리라는 말을 들었는데, 이에 대한 자부심도 큽니다.
앞으로의 각오 한마디씩 부탁드려요!
이문용 사원_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한 번 더 확인하고 점검하는 자세, 지금 하는 일에서 개선할 것이 있는지 찾고 행동하는 자세로 일하겠습니다. INV조립1반에서 최고 품질의 제품을 생산한다는 자부심도 늘 마음에 새기겠습니다.
문추은 사원_좋은 동료들과 함께 일할 수 있다는 건 행복한 일입니다. INV조립1반과 LS산전의 미래에 일조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이명재 반장_앞으로도 좋은 품질의 제품, 목표를 상회하는 생산량, 전 직원이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에 중점을 두면서 업무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